미래(未來)’에 대한 관심을 논문의 주제로 다루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확신은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사회는 분명 신학하는 자에게나, 목회하는 자에게까지 가장 중요한 질문을 던질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그 질문은 ‘다가오는 미래사회의 정보화 변화에 교회가 어떻
교회를 변화의 장으로 이끌어 가고 있는가? 이 시대의 급격한 변화의 진원지를 찾기 위해서는 많은 분야에 걸친 분석과 이론, 통계를 장황하게 펼쳐 놓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연구자는 본 논문에서 감히 이 시대의 변화를 규정짓는 요소로 이 시대의 가장 큰 화두 가운데 하나인 '정보화'를 말하고자 한
1. 교회성장 통계 분석
한국교회는 1980년대에 경이로운 성장을 하여 세계기독교사의 한 페이지를 기록하였으나, 1990년대 초반부터 타종교와 비교하여 성장의 한계를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교회성장의 한계를 들어나게 한 원인은 교회의 내적인 것과 교회의 외적인 것 두 가지로 지적된다. 외적인 것에
삶을 병들어 있는 상태에서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목회자는 바로 이러한 상황 속으로 교회를 대표하여 찾아오고 환자의 병실에서 기운을 돋우는 말과 따스함과 즐거움과 긍정적인 감정의 분위기를 가져다주어야 한다. 목회자는 그 무언가의 유익을 얻거나 조사를 하거나 또는 기관의 세력
교회는 하나님의 능력과 섭리를 믿되 기록되어진 말씀 안에서 해야한다. 우리에게는 방법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본질이 중요하며, 주변의 것보다는 내부의 것이 더 중요한 것이다.
21세기에 관한 진단은 많고, 한국 교회도 40-50년 후가 되면 유럽 교회와 같이 쇠퇴하게 될 것이라고 막연하게 미래를 진
교회 역사상 교회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교회 역사상에 나타난 논쟁을 피하기로하고 먼저 사도 바울의 교회에 대한 용례를 보면, 사도바울은 일정한 지역에 있는 신자들의 공동체라고 하였다(고전1:2,고후1:1,살전1:1). 고린도 전서 11:18절의 ꡒ교회에서ꡓ라는 말은 신자들
미래교회와 미래신학」, (서울:대한기독교회서, 1996) p.188-189.
인터넷은 전 세계 시공간을 초월하여 어디서나, 누구와도 컴퓨터를 통한 공유 및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컴퓨터 공동체(Computer Community)를 조성한 최대의 정보의 보고 전석호, 앞의 책 p.277.
라고도 할 수 있다
미래가될 수밖에 없고 인간은 유토피아가 아니라 유토피아의 반대개념인 디스토피아(dystopia)로 가까워 질 것이라고 나이스비트(John Naisbitt)는 말한다. 여기에 교회의 사명이 있고 기독교의 존재 이유가 있다. 과학과 기술로 이상적 세계가 될 수 없는 미래 사회를 교회는 복음으로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
미래가 될 수밖에 없고 인간은 유토피아가 아니라 유토피아의 반대개념인 디스토피아(dystopia)로 가까워질 것이라고 나이스비트(John Naisbitt)는 말한다. 이것은 과학이나 정치, 경제의 발달이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지 못한다는 단적인 지적이다. 미래사회에서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한 신학과 교회
교회와 사회에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에 대하여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대 기술사회는 급변하고 있다. 이른바 '멀티미디어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이 멀티미디어의 실체는 무엇인가? 또 교회는 이러한 시대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
이러한 시